본문 바로가기

인비절라인 교정

주걱턱교정 vs 양악수술 개인의 선택은 이 기준으로!!

 

사람을 만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상입니다. 눈코입이 크고 또렷하지 않아도 얼굴이 조화로워지면 인상이 부드럽게 되는데 이때 조화로운 얼굴은 입매와 하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턱이 비대칭이거나 아래턱이 나오는 주걱턱은 인상을 좋지 않게 보이게 만들기도 하고, 고집이 세 보거나 뚱한 인상을 안겨주기도 하고, 나이에 비해 노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외모적인 콤플렉스뿐만 아니라 음식을 섭취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걱턱교정을 알아보는데 이때 양악수술을 할 것인지 교정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보게 됩니다.

 

 

주걱턱은 긴 얼굴 형태나 아래턱이 나오는 모습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이를 앙 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 간의 틈이 생기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해서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으며, 아랫니가 윗니보다 많이 나와 있게 되는데요. 어렸을 때는 이러한 증상이 없다가 성장하는 동안 잘못된 습관이나, 환경적인 요인 등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생기게 됩니다.

 

 


크게 주걱턱교정을 하는 방법은 양악수술 같은 수술적인 방법과 교정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내원을 통해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양악수술에 대해서 알아보면 턱의 하락이라는 이 부분을 자르고 뒤쪽으로 붙이게 되는데요. 수술이라는 것이 무섭기도 하고 합병증이나 후유증 등의 위험부담으로 고민하게 됩니다. 또한 입원해서 진행하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려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힘들어집니다.

 



주걱턱이라고 하면 다 같은 모양이라고 생각하지만, 환자에 따라 상태와 증상의 심함이 다르고, 골격성 반대교합이냐 치성 반대교합이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골격성 주걱턱은 주로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턱이 길고 상악이 하악보다 성장하지 못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상악 치아는 앞으로 뻗쳐나가 있고, 하악 치아는 입 안쪽으로 기울여진 것이 특징입니다. 치성 반대교합은 공격적인 부분은 정상이나 하악 치아 축이 앞으로 기울여진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주걱턱교정을 진행하고 싶다면 골격성 반대교합인지, 치성 반대교합인지 등 구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지만 인비절라인을 충분히 교정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인비절라인에 대해서 모르는 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통 주걱턱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브라켓을 부착한다고 생각하는데 인비절라인은 브라켓이 아닌 투명한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탈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정교합, 주걱턱은 평소에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힘든데 브라켓까지 부착하면 더욱더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브라켓으로 잇몸에 상처가 나거나,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염증이 생기는 등 다양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인비절라인은 일단 브라켓처럼 부착하는 것이 아니고, 음식을 먹을 때와 양치할 때 장치를 빼기 때문에 음식을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고, 양치질할 때도 어렵지 않고, 치실이나 치간 칫솔 역시 제약없이 사용하여 깨끗한 구강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라켓은 월 1회 방문은 필수인데 인비절라인은 월1회가 아닌 유동적으로 내가 원하는 날 방문할 수 있습니다. 회사 업무를 자주 빼지 못하거나 해외 체류가 있거나 시간적인 여유를 도저히 내지 못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교정의 기간도 생각보다 짧은데요. 브라켓의 경우 평균 2~3년이 걸리는데 인비절라인은 1~2년 정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비절라인은 다른 교정과는 다르게 미세한 치아 이동량과 이동 경로를 미리 파악하고 조절하는 고난도 교정방식이라 의료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교정을 어떻게 계획하고 수정하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확 달라질 수가 있기 때문에 노하우와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교정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이상적인 치아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진행할 때는 검증된 장치를 사용하는지, 올바른 진단을 통해서 환자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해주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예전에는 양악수술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수술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개선할 수 있어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걱턱은 단순히 외적인 부분의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것이 아닙니다. 부정확한 발음부터 음식을 섭취하는 것까지 힘들게 만들기에 초반에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걱턱교정은 만 3세 이후 발견 즉시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영구치가 자라나기 시작했을 때부터 아이의 구강 상태를 잘 살펴보며 조금이라도 예상 증후가 있을 때는 빠르게 교정해주는 것이 성인이 되었을 때 양악수술로 이어지지 않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오늘 이처럼 주걱턱교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술과 비수술 등의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환자의 상태에 맞춰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주걱턱 때문에 외모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더는 고민하고 내버려두지 마시고, 정확하고 면밀한 상태를 파악하여 진행해줄 수 있는 본원에 상담을 받아보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