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걱턱 교정기로 수술없이 악궁확장이 가능한 원리

 

주걱턱은 부정교합의 유형 중 하나인 반대교합으로 윗니와 아랫니가 거꾸로 물리는 상태를 말합니다.이 경우 겉으로 보이는 외적인 부분에 대한 불만도 발생하지만 앞니의 교합력때문에 잇몸뼈와 치아가 손상될 수 있기에 개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할 수 있습니다.인상을 너무 강하게 만들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발음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소통이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시간이 지날수록 저작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기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면서 턱관절에도 무리를 주니 늦지 않게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걱턱도 다양한 유형이 있어 개선을 위해서는 각각 상태에 따라 다른 장치와 방법이 필요하게되는데, 악궁확장이 필요하다는 소견을 듣고 장치를 검색해본 후 두려움을 크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정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최근에는 티나지 않는 장치들도 많이 나오는데 왜 굳이 나만 이런걸 입안에 넣고 지내야할까 고민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장치 사진을 보면 과연 내 입에 들어갈 수는 있을까, 나도 이런걸 꼭 써야하나 등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주걱턱 교정기로 사용되는 상위턱뼈 확장장치 MSE의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려합니다.각각의 구성요소들은 모두 역할을 가지고 위치하게 됩니다.언뜻보면 거대한 철제 구조물처럼 생겼지만 각 부위들은 특별한 역할을 가지고 수행하기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구조물은 크게 확장부, 치아부, 이 둘을 연결해주는 연결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확장부는 입천장 바위에서 위턱을 좌우로 벌어지게 하는 힘을 발생시키는 확장 나사와 그 힘을 위턱뼈에 직접 전달해주는 미니스크류로 구성되어있습니다.또 치아부는 보통 양쪽 큰 어금니의 반지장치와 치아의 안쪽면에 맞닿는 부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두 장치를 연결시켜주는 것이 연결부위입니다.

 



그러면 위턱을 벌어지게 하는 힘은 입천장 중아에 있는 확장부에서 다 발생하고 그 힘을 뼈로도 직접 전달해주는데 왜 치아까지 복잡한 장치를 연결해야하나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그 이유는 효율입니다.조금 더 효율적인 확장을 위해 치아를 고정원으로 삼아 좌우에서 벌려주는 힘이 필요하기때문입니다.일회용 나무젓가락을 분리시킬 때 갈라져있는 끝부분을 잡고 당기면 쉽게 분리되는 것과 같은 원리로 악궁확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치아를 잡고 벌려주는게 효율적이라면 굳이 왜 입천장에 미니스크류를 네개씩이나 심어야하나 다시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그 이유는 상악의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아직 상악의 성장이 끝나지 않은 아이들은 미니스크류 없이 치아만 고정원으로 사용해서 악궁확장이 가능합니다.하지만 10대 후반이나 성인에서는 이런 형태의 장치로는 위턱의 확장이 불가하고 고정원으로 사용된 치아가 좌우로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그렇기때문에 이 문제를 보완하고 해결하기위해 이런 형태의 주걱턱 교정기를 사용하게된 것입니다.

 

 

 


어릴 때는 좌우의 위턱뼈가 결합되어있지 않은 상태라 작은 힘으로도 뼈의 분리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또 그 사이 뼈를 형성할 수 있는 자극을 주기도 쉽습니다.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좌우 뼈가 복잡하게 상호결합하게 되어 단단해지므로 두 뼈를 벌리는데 주걱턱 교정기와 같은 큰 힘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미니스크류가 도입되기 전 성익에서 위턱뼈의 확장이 필요하다는 소견이 나올 경우 뼈의 일부분을 분리시키는 외과적 수술이 필요했습니다.그러나 악궁확장 장치와 함께 미니스크류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큰 힘을 뼈에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되어 수술의 필요성이 크게 낮아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확장부와 치아부를 연결해주는 연결부위도 적절한 두께의 철사를 위치시켜 확장부에서 발생한 확장력을 치아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합니다.모든 주걱턱 교정기의 장치들은 제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올바른 치열과 상악, 하악의 모양을 이뤄내기위해서 긴밀히 연결되고 일을 한다는 것만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상악이 상대적으로 하악보다 작아서 반대교합 증상이 발생한 경우 즉, 하악보다 상악의 발달이 떨어져있는 경우가 악궁의 모양이 좋지 않아서 치아 일부가 반대로 물리는 상태에서 주걱턱이 있다면 이 장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또한 악궁의 크기가 작아서 덧니와 같이 치아 겹침 현상이 심해 치열을 제대로 교정할 수 없을 때 발치를 하지 않고 확장을 함으로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발치 없이 교정을 원하는 분들께는 효율적이고 큰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장치라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평균적으로 얼굴 골격이 큰 편이 아니기때문에 악궁의 폭 또한 좁은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성장하며 치열이 무너지고 그로 인해 주걱턱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교정을 위해서는 덧니로 올라온 치아들을 발치해 정리할 것인지, 악궁을 확장해 치아가 들어갈 자리를 만들어줄지를 선택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교정전문의와 함께 반드시 상담해야하고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검진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그냥 보면 두려움을 느끼게하는 악궁확장 장치지만 자세한 설명과 그 역할에 대한 설명을 듣고나면 조금은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두려움을 느끼고 불편하지 않을까 고민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나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얻기위해 교정전문의가 면밀하게 검진하고 살펴본 후 적절한 주걱턱 교정기를 선택하고 추천하는 것입니다.그러니 두려움보다는 용기를 내서 하루라도 빠르게 시작하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