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

이갈이 습관으로 생긴 장애 턱관절치료가 필요한 상황

 

코골이 만큼이나 수면 습관 중 최악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이갈이입니다. 자는 동안 나도 모르게 이를 갈거나, 혹은 자지 않는 동안에도 나도 모르게 이를 꽉 깨물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혀로 옆 볼을 쓸어 보셨을 때 가로줄이 있는 경우 이를 꽉 깨물고 계시는 습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단지 잘못된 습관을 가지신 것이 아니라, 교합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교합이 좋지 않으면 올바른 압력이 가해지지 않고 턱에 잘못된 힘이 들어가 결국 턱관절 문제로까지 진행이 됩니다. 

 

 


그러다보니 이를 가는 습관 때문에 병원에 찾아오셨다가 턱관절치료까지 받게 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근본적으로는 교합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교합은 교정치료를 통해 맞출 수가 있는데요. 흔히 말하는 돌출입으로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 혹은 아랫 턱이 훨씬 많이 나와있는 경우 등. 다양하게 교합이 맞지 않은 상황에서는 우리는 자연스럽게 아름답지 않다라고 인식을 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스트레스도 받으실 것입니다. 

 

 

자는 중에 무의식적으로 이를 가는 경우는 치아 자체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체 교합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고 그러면 악순환이 계속되게 됩니다. 이를 지나치게 가는 경우에는 치아가 실제로 갈려나가고 파손되는 경우가 있고, 계속 강한 압력을 받다 보니 축적된 힘에 쉽게 꺠지기도 합니다. 또한 이를 갈면서 잘못된 압력으로 계속해서 치아들이 힘을 받기 때문에 치아가 이동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은 보기에 안 좋을 뿐만 아니라 많은 위기를 초래하는데요. 실제로 교정치료를 통해 교합이 맞고 턱관절이 안정화된 이후부터 만성 두통이 사라졌다 거나 머리가 가벼워진 것 같다는 후기를 써 주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잘 때 이갈이가 심해 같이 자는 사람들에게 빈축을 사던 사람들도 어느새 같이 자는 분들의 불만이 사라진 경우가 있어서 신기하다고 후기에 남겨 주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조건 고쳐진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겠지만, 턱관절 문제로 발생되는 현상은 부정교합을 해결하고 완벽한 교합을 찾으면 훨씬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타 병원에서 수술을 통해서 턱관절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권고를 받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최대한 비수술적인 교정치료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수술이 훨씬 빠르고 극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마취와 수술 과정 전반이 신체에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고, 또 수술로 인한 감염 문제 등은 의사가 아무리 조심해도 부족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정치료를 하다 보면 환자와 대화를 끊임없이 나누며 같이 목표를 잡아 갈 수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치료 기간 내내 안심하실 수 있고, 또 결과에도 만족하게 됩니다. 

 

 

또한 너무 극적인 변화보다는 치아들을 무리 없이 이동시키며 잡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변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너무 부드럽고 고운 이미지로 변하는 것이 두려우신 남성 환자들도 많이 찾아오십니다. 또한 성형수술에 대해 관념적으로 부정적인 마음을 가지시고, 수술 결과가 천편일률 적인 것에 대해 부담감을 가지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치료입니다. 

또한 교합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턱관절치료를 하다 보면 결국에는 같은 문제가 반복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교합에 따라서 치아가 받는 힘이 다르고, 잘못된 습관으로 씹거나 말하다 보면 계속해서 얼굴 비대칭 같은 심미적인 문제까지로도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턱관절을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치과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갈이 습관이 있으신 경우에는 치아가 어금니부터 시작해서 앞니까지 마모되어 심한 경우에는 절삭력이 크게 약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늦게 발견하는 경우에는 꽉 무는 습관 때문에 치아가 깨진 후에 발견되기도 하고 이상하게 씹는 것이 불편하다고만 느끼시다가 다른 일로 병원에 왔다가 발견을 하시거나 하는 케이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이 습관이라는 것이 무서워서 평소에는 잘못된 습관을 인지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치과에서 꾸준히 검진을 받아 내가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치료 같은 것들은 꼭 해야 할 치료인데도 불구하고 습관이 되어있어서 환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꼼꼼히 보는 의사를 찾으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를 찾아서 이갈이 습관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치과는 무서운 곳, 그리고 금액이 많이 나오는 곳이라는 인식 때문에 큰 불편감이 없으면 치과 병원에 잘 찾아오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과는 미리 발견할수록 치료 범위가 작아지기 때문에 꾸준히 진료를 받으시고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갈이로 인한 턱관절 문제등은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가 있는 병원을 찾으셔야 근원적인 원인까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치아교정 전문이라고 해서 치아교정만 하는 치과가 아니고 임플란트나 심미 보철까지 함께 하는 의사가 계신지를 보고 찾아가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의사 선생님들이 훌륭하시지만 전공과가 다르다 보니 협진이 가능한 곳을 찾아보시면 좀 더 자세하게 턱관절치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